커뮤니티

공지사항

  • 공지사항 
  • 커뮤니티 > 
  • HOME > 
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기타] [2021 모의 IMO 총회] 평화의 상징 팀 대상 수상 소감_노윤서 관리자 2021-12-09 12852
 
안녕하세요, Peace of Mind 팀의 노윤서입니다.
2021 모의 IMO 총회에 처음 참가하려고 마음을 먹었을 땐 자신감보단 걱정이 앞섰습니다. 저희 팀은 국제기구와 국제법 전반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IMO에 대한 구체적인 특징과 내용을 몰랐기 때문에 해군사관학교 학생 등 다양한 해양 전문 분야에 관심이 많은 참가자가 참가하는 것을 보고 매우 겁을 먹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올라와 있는 과거 수상자들의 주제를 보았을 때 전문적이고 생소한 주제가 많았습니다.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교 1학년 세 명이 모여서 이렇게 어려운 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과연 제시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과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주제 선정 과정을 거치며 과거 주제들의 심층성에 맞게 전문적이라고 생각이 드는 주제들 먼저 떠올렸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분야가 아니다 보니 해결방안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주제가 다소 접근하기 쉬울지라도 우리의 수준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자고 다짐하여 ‘선원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정신건강이라는 분야가 어떻게 보면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이것이 배 위에서 오랜 시간을 생활하는 선원들에게 보장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인권 침해의 일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정신건강 관련 문제들이 악화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꼭 다뤄야 할 주제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현재 선박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신건강 관련 조치와 이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였고 STCW및 선박과 선원에 관련된 조약들을 상세 항목까지 찾아보며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조사하였습니다. 예선 통과 후 본선자료 제출 전까지 심사위원님들로부터 받은 1차 피드백과 워크숍 때 받은 상세 피드백을 바탕으로 최대한 좋은 해결방안을 도출해내기 위해 끝없는 수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많은 부분을 바꿔야 했지만, 최선의 방안을 만들어내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선 발표 준비를 하며 대본에 의존하지 않는 연습을 하기 위해 여러 차례 영상을 직접 찍어보며 저희의 모습을 확인하였고 질의응답에 대비하기 위해 예상 질문들을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본선 당일 발표가 연습했던 것을 통틀어 가장 만족스러운 발표가 되었고, 이러한 철저한 준비 덕분에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21 모의 IMO 총회를 준비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IMO와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며 알지 못했던 서약들과 협약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본선 당일 다른 팀들의 다양한 해양 관련 주제들은 처음 접하는 것들도 많았지만 명확하고 구체적인 발표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서 심사위원분들과 다른 팀원분들이 제시하는 의문점을 보며 국제사회와 해양 전반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비록 코로나 19 때문에 런던 견학의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지만, 대회를 준비하고 발표하며 질의응답까지 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 것 배운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와 국제이슈에 대한 저의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예선 통과만을 목표로 참가했던 모의 IMO 총회에서 뜻밖의 대상이라는 큰 성과를 이루게 되어 정말 놀랍고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지만 이를 위해 함께 열심히 노력하며 서로에게 힘이 되어준 우리 팀원들에게 정말 수고했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발표 질 상승을 위해 다양한 피드백을 해주신 분들과 2021 모의 IMO 총회 개최를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의 열정과 노고에 대단한 감사를 표합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기타] [2021 모의 IMO 총회] 평화의 상징 팀 대상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