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 공지사항 
  • 커뮤니티 > 
  • HOME > 
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기타] [2020 모의 IMO 총회] 팀 암페어 대상 수상 소감_이준협 관리자 2021-01-11 45279


2020 모의 IMO 총회 대상 수상 소감 
 
안녕하십니까! AMPERE의 팀장 이준협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지구환경과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해양 환경의 보존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의 연혁, 목적 및 해당 기구가 지정한 다양한 오염물질관리 규정에 대해서는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도 개략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국에서 국제해사기구의 실제 회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대회가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고 2020년 초부터 해양 분야에 큰 관심을 갖고 있던 친구 두 명과 대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국제해사기구의 기능에 대해 대략적으로는 이해하고 있었으나 해당 기구에서 실제로 다뤄지는 안건에 대해 조사하고 함의를 도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비공개로 처리되어 있는 문건도 많았기에 자료조사 역시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국제 기구에서의 논의 과정을 처음 접하는 저에게 수십 년간 국제해사기구에서 논의된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였습니다. 이때 저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준 것은 팀원들이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모의재판, 모의유엔총회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국제 기구의 문건에 익숙한 팀원들의 도움으로 국제해사기구의 의제와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국제해사기구가 지속가능한 해양자원의 이용 및 관련 이해단체의 상생을 동시에 추구하는 단체임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팀은 연구분야를 ‘환경’으로 좁힐 수 있었고 최근 많은 국제해사기구 간행 문건에서 언급되고 논의된 ‘OPS(Onshore Power Supply)’ 기술의 보급을 주제로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를 선정한 이후, 발표 자료를 구성함에 있어 가장 신경을 쓴 것은 해당 내용을 전문성 있게 구성하되 가능한 쉬운 언어로 표현하여 청취자의 이해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대회의 심사위원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지만 전문용어만을 남발하는 발표는 크게 설득력을 갖지 못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국제해사기구의 논의를 단순화하여 요약한 후 지금까지 해당 기구에서 발의된 사항을 조금 더 실효성 있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이후, 저희의 개선방안을 가독성 있는 시각 자료로 표현하여 참가자와 심사위원의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특히, 대회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발표 내용을 놓치더라도 화면의 내용만으로 저희 팀이 전달하고자 하는 사항을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0 모의 IMO 총회를 준비하며 국제기구의 의사결정 방식 전반 및 해양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회의 과정에서 관계자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저희가 놓친 부분을 보완하여 결선 발표의 수준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선 당일에 다양한 팀의 발표를 청취하며 저희 팀이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에 대한 국제적 담론을 접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올해는 비록 아쉽게도 코로나 19 사태의 여파로 영국에서 진행되는 국제해사기구의 세션에 참여할 기회는 주어지지 못했지만 대회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신 관계자분들, 저희의 발표에 대해 건설적인 질문을 던져주신 참가자분들과 심사위원님들, 마지막으로 긴 시간 동안 잠도 줄여가며 대회 준비를 위해 힘써준 팀원 친구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20201105151542-3N1A2904.jpg  
이전글 [기타] [2020 모의 IMO 총회] 팀 암페어 대상 수상 소감_...
다음글 [공지사항] IMO 국제대응 영어 메뉴얼